학교를 학교답게! 학교 현장 이슈로 답하다
연구책임 송미나(한국교육정책연구소 소장, 광주하남초 수석교사)
공동연구 조호제(서울잠실초 수석교사), 백종민(석관중 수석교사), 박일수(공주대 교수), 홍소영(서울잠원초 교사)
<목차>
01. 교육과정 1
교육과정 문해력, 왜 중요한가 2
시·도지침문서와 학교 교육과정 개정 관행 비판 7
교과서 활용 방안 14
02. 수업 20
주입식 수업 혁신과 보이텔스바흐 협약의 도입 실천 21
맞춤형 수업 어떻게 해야 하나 29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재구성 및 수업 34
03. 교육평가 39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행 40
수행평가, 제대로 실행하기 44
학생의 참여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과정중심평가 49
04. 인성교육 55
인성교육 정책과 현실 56
일류대학 입시 중심의 교육과 학습 63
폭력 없는 학교를 위한 범사회적 지원 68
05. 에듀테크 72
미래 교사의 역량 73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디지털 역량 함양 방안 79
인공지능을 수업 도구로 선용하기 86
06. 진로교육 92
진로교육과 고교학점제 93
중등 직업교육의 현실과 발전 방안 98
체험중심의 진로교육: 경기꿈의대학 102
07. 교원연수 107
교원연수의 활성화 108
교원연수의 실태와 문제점 및 혁신 방안 114
해외의 연수사례 탐방 118
08. 장학(컨설팅) 122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123
컨설팅 장학 개선 방안 128
09. 인사혁신 133
수업 잘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학교 풍토 조성 134
선임교사제 도입을 통한 직급 다층화 실현 139
교원성과급 144
교원능력개발평가 149
10.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대학 154
교육실습 학기제 155
대학과 현장의 인력활용 교류 방안 160
11.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165
‘학교행정업무’ 부담과 경감의 주체는 교육행정기관 166
교육언어! 학생 생활지도, 사법언어! 학교폭력 178
다문화교육 인식개선을 통한 다문화 밀집지역 학생의 학습권 보장 185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199
학교를 학교답게! 학교 현장 이슈로 답하다
연구책임 송미나(한국교육정책연구소 소장, 광주하남초 수석교사)
공동연구 조호제(서울잠실초 수석교사), 백종민(석관중 수석교사), 박일수(공주대 교수), 홍소영(서울잠원초 교사)
<목차>
01. 교육과정 1
교육과정 문해력, 왜 중요한가 2
시·도지침문서와 학교 교육과정 개정 관행 비판 7
교과서 활용 방안 14
02. 수업 20
주입식 수업 혁신과 보이텔스바흐 협약의 도입 실천 21
맞춤형 수업 어떻게 해야 하나 29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재구성 및 수업 34
03. 교육평가 39
교육평가의 이해와 실행 40
수행평가, 제대로 실행하기 44
학생의 참여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과정중심평가 49
04. 인성교육 55
인성교육 정책과 현실 56
일류대학 입시 중심의 교육과 학습 63
폭력 없는 학교를 위한 범사회적 지원 68
05. 에듀테크 72
미래 교사의 역량 73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및 디지털 역량 함양 방안 79
인공지능을 수업 도구로 선용하기 86
06. 진로교육 92
진로교육과 고교학점제 93
중등 직업교육의 현실과 발전 방안 98
체험중심의 진로교육: 경기꿈의대학 102
07. 교원연수 107
교원연수의 활성화 108
교원연수의 실태와 문제점 및 혁신 방안 114
해외의 연수사례 탐방 118
08. 장학(컨설팅) 122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123
컨설팅 장학 개선 방안 128
09. 인사혁신 133
수업 잘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학교 풍토 조성 134
선임교사제 도입을 통한 직급 다층화 실현 139
교원성과급 144
교원능력개발평가 149
10.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대학 154
교육실습 학기제 155
대학과 현장의 인력활용 교류 방안 160
11.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165
‘학교행정업무’ 부담과 경감의 주체는 교육행정기관 166
교육언어! 학생 생활지도, 사법언어! 학교폭력 178
다문화교육 인식개선을 통한 다문화 밀집지역 학생의 학습권 보장 185
-교육을 교육답게, 학교를 학교답게- 199